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무 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저는 무가 들어간 시원한 동치미 국물과 아삭한 깍두기가 떠오르는데요~ 무는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좋아하는 채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채소입니다. 이렇게 익숙한 무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무의 효능에 대해서 모르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무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 효능

첫번째로는 소화기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속쓰림 증상 완화나 소화불량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로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무에 함유되어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로는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감기 예방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네번째로는 변비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다섯번째로는 숙취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무에 들어있는 아밀라아제 효소가 알코올 분해를 빠르게 도와주고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간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여섯번째로는 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무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칼륨성분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 등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일곱번째로는 피부미용 효과가 있습니다.

무에 들어있는 비타민C 와 수분이 피부 미백 작용을 하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서 탄력있고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덟번째로는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무에 칼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골밀도를 높여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아홉번째로는 기관지 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무에 많이 들어있는 시니그린 이라는 성분이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고 천식환자에게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열번째로는 당뇨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무에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디아스타제 라는 성분이 혈당수치를 안정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무 부작용

무가 차가운 성질이라던데 몸에 안좋은건 아닌가요?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 중 하나죠. 하지만 이부분은 걱정안하셔도 될 거 같아요. 왜냐하면 동의보감에서도 '무는 오장육부를 편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추위와 더위를 타지 않게 한다'고 기록되어있을 만큼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거든요. 또한 매운맛을 내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란 성분이 혈액순환을 좋게해서 체온을 올려주므로 오히려 겨울에 먹으면 더욱더 좋답니다.

부작용은 없나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모든지 과유불급이죠.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탈이 날 수 밖에 없어요. 특히 생채식 위주로 식사를 하시는 분들은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하며,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